24년 국민연금 인상율은 관련하여 많은 분들이 질문해주시고 계십니다. 물가가 오르니 당연히 연금도 많이 내야할 건데요. 국민연금 같은 경우, 2024년에는 소비자 물가지수인 3.7%랑 비슷하게 약 3.6~3.7%정도 오를 예정이라고 합니다.
24년 국민연금 인상율
요율과 인상율의 차이
요율과 인상율의 차이는 일반적으로 보험료를 계산할 때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국민연금도 사실 정부가 운영하는 보험이라고 할 수 있는 데요. 먼저, 요율은 보험사가 보험계약자에게 부과하는 보험료의 비율을 의미하고, 인상율은 보험료를 인상할 때 적용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보험의 경우, 요율은 보험계약자의 차량 종류, 용도, 운전자 연령, 성별, 운전경력, 사고 이력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인상율은 보험계약자가 보험기간 동안 사고를 당하거나 법규위반을 하면 보험료가 인상되는 비율입니다. 이렇게 요율과 인상율은 차이가 있습니다. 참고로 24년 4대보험 요율은 아래의 링크에서 간편하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4년 국민연금 의미 및 인상률
먼저, 국민연금은 위에서 언급하였듯 정부에서 국민의 노후를 보장하기 위한 공적 연금 제도입니다. 가입자의 소득과 납부 기간에 따라 연금액이 결정되며, 연금액은 매년 물가지수 및 기타 상황에 따라 조정되곤 합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중요한 건 얼만큼 조정이 됐냐 라는 것입니다. 보통 이 조정값은 물가 상승과 소득 변동을 반영한 인상율을 기준으로 이루어집니다. 기존 연금 수령자의 경우, 인상율은 전년도 소비자 물가 지수 상승율에 따라 결정됩니다.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의 누적 물가 상승율은 약 3.7%이며, 정부의 전망치는 3.6%입니다. 따라서 2024년 기존 연금 수령자의 인상율은 3.6~3.7%로 예상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인상율 예시
국민연금은 개인마다 모두 다릅니다. 보통 소득에 비레하여 국민연금 구조는 가입자 자신의 소득에 비례하여 비례급여가 절반, 가입자 평균소득에 연동하는 균등급여가 절반으로 되어 있습니다. 자 바로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2023년에 월 500,000원의 국민연금을 냈다면, 2024년에는 월 518,500원으로 3.7%인 18,500원이 인상될 것으로 예상되는 것입니다.
또한, 신규 연금 수령자의 경우에도 인상율이 적용되어 오른 값으로 받게됩니다. 신규 연금 수령자의 인상율은 기존 연금 수령자와는 다소 다를 수 있으며, 정부의 정책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를 통해 국민연금은 공평하고 지속 가능한 연금 제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간편하게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신규 수령자 나이 및 소득 재평가율
국민연금은 국민 모두를 위한 중요한 사회 보장 제도이며, 앞으로도 국민의 노후를 보장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다고 합니다. 신규 연금 수령자의 경우, 소득 재평가율을 적용하여 연금액을 결정됩니다. 소득 재평가율은 과거의 소득을 현재의 가치로 환산하는 비율로, 전체 가입자 평균 소득의 변동률을 반영합니다.
2024년 국민연금 신규 수령나이
2024년에 국민연금을 신규로 수령하는 1961년생 분들부터 받게 됩니다. 참고로 현재까지 받고 있는 사람들은 약 633만 정도 되며 5.1%정도 인상된 금액(2023년)으로 수령 받고 있었다 보시면 됩니다. 즉, 매월 100만원 받던 분을 예로 들면, 2023년에는 연금액 5.1% 인상된 1,051,000원 정도로 받고 있었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의 인상율은 국민연금의 실질 가치를 보전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입니다. 국민연금은 사적 연금에 없는 강력한 핵심 경쟁력으로, 노후 소득의 안정적인 원천이 될 수 있다고 정부는 말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의 인상율은 매년 1월에 고시되며, 아래의 국민연금관리공단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의 인상율에 관심을 가지고,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득 재평가율
소득 재평가율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지만, 과거 2023년의 소득 재평가율은 6.7%을 확인했을 때 약 6.7%이상 정도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참고로 소득 재평가율은 과거 소득을 재평가율에 따라 현재가치로 재평가되는 것입니다.
내가 1988년에 백만원을 받았다면, 1988년 재평가율(7.640)*에 따라 764만원을 기준으로 수급자의 연금액이 산정됩니다. 따라서 신규 수급자는 2024년의 소득 재평가율은 6.7% 이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론
국민연금과 관련하여 매번 이슈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젊은세대가 향후 미래에 연금을 못받는 다는 괴담이 돌고 있어서 입니다. 근데 이게 괴담이 아니라 실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이 정말 놀라운 사실입니다. 실제로 2055~2057년이면 국민연금 적립기금이 고갈될 것으로 수치상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월평균 수급액도 약 58~60만원 정도 인데, 이 금액은 연금 수령 나이대가 됐을때 빈곤율을 해결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기도 합니다.
안정된 사회를 보장하겠다한 개혁안이 오히려 세대를 가르고 문제를 일이킬 수 있는 존재가 되어가고 있는 것이죠. 이에 정부에서는 매해 개혁안을 내놓고 있습니다. 젊은 세대 20~40세 정도 분들은 아래의 개혁안 내용 정리를 확인하시어 피해보는 일 없이 미리 행동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사실 국민연금의 해외 투자 방식이나 84조에 가까운 운용수익률에 대한 안타까움을 표하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조금 만 들여다보면 금융을 좀 아시는 분들 입장에서는 정말 한없이 불만이 없을 수가 없다고 합니다. 아무튼 2024년 국민연금 인상율은 약 3.7%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적정한 타협과 지혜로 모두가 행복할 수있는 날이 올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