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에서는 국비지원 전기요금 절감 프로그램 일환으로 친환경 사회와 전기요금의 누진세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가구내 전기요금이 너무 올라서 정말 허리가 휘청이고 있는 가운데, 이런 전기요금 많이나오는 집에서는 알뜰요금제는 필수가 아닐까 합니다.
경상북도 국비지원 전기요금 할인
경상북도 국비지원 전기요금 할인의 경우, 크게 4가지 정도 지원금 제도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알뜰전기요금제가 있고 그 외에도 누진컷모햇 서비스, 복지할인 제도, 원전 지역 보조금 제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치솟는 전기요금을 아끼기 위한 국비지원 알뜰전기요금제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 알뜰요금제란,
자연 훼손없이 비어있는 옥상에서 만들어진 친환경 전기를 개인의 집에서 사용하고, 사용량에 따라 할인까지 받을 수 있는 전기요금제를 말합니다.
국비지원 알뜰전기요금제
본 할인제도의 경우,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전력거래 부문 규제 샌드박스허가된 사업으로 정부에서 인증한 공인 사업 중 하나입니다. 그 만큼 공신력 있고, 신뢰받고 있는 지원금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실제 2022년 경상북도에서는 지역 에너지신사업 활성호화 지원사업을 위해 관련법령(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경상북도 보조금 관리조례)에 따라 총 3억원 가량의 보조금을 지원해주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입대상 및 서비스
경상북도에 거주하는 도민 중 다음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자에게는 전기요금 절감혜택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 주택 전기를 사용하는 가구 : 해당 프로그램은 주택에서 전기를 사용하는 가구를 대상으로 합니다. 따라서 주택에 거주하며 전기를 사용하는 가구들이 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본인 명의로 한전 고지서를 발급받는 경우 :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전기 고지서가 본인 명의로 발급되어 있어야 합니다. 즉, 가구 대표자 또는 가구 구성원 중 한 명이 한전 고지서를 본인 명의로 받고 있어야 합니다.
- 가입심사를 통과하는 경우 :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가입 심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이 심사는 참여자의 자격과 조건을 평가하여 프로그램 참여 여부를 결정합니다. 만약 해당 도민이 모든 조건을 충족하고 가입 심사를 통과한다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조건을 충족하는 경상북도 거주 도민들은 에이치에너지와의 계약을 통해 협동조합이 생산한 태양광 전기와 한전 전기를 함께 사용하여 전기요금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알뜰요금제 신청방법
내용은 태양광 설치 없이 전기 요금 최대 60만원까지 할인할 수 있는 알뜰전기요금제를 말합니다. 참고로 각 가구마다 최대 할인 비용이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간단하게 채팅상담으로도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간편하니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신청은 상단의 링크나 홈페이지 내에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경북 도민이 아니거나 신청조건에 부합하지 않는다면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일상지원금도 있으니, 혜택 기간이 지나기전에 받는것도 좋을 듯합니다.
알뜰전기요금제 지원 이벤트
알뜰전기요금제 지원 이벤트는 이번 알뜰전기요금제 서비스를 신청하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해야할 겁니다. 이유는 혜택이 참여시 100%이기 때문입니다. 신청하신 분들은 모르고 지나갈 수 있으니 꼭 보시기 바랍니다.
✅ 이벤트 1 : 네이버 페이 증정
현재 알뜰전기요금제 설문조사로, 알뜰전기요금제를 신청하시는 분들에 한하여, 간단하게 신청서를 제출 하시면, 네이버 페이 1천원을 100% 증정 한다고 합니다.
✅ 이벤트 2 : 거주자 + 저압전기사용
이어 경북 거주자에 주택용 저압전기 사용기구를 사용하고 있다면, 월평균 사용량에 따라 월 최대 5만원, 1년 최대 60만원까지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 설치없이 요금제만 신청하면 전기요금이 바로 할인된다고 합니다
대부분 가정집에서는 전기 요금이 10만원 안팎일텐데 5만원을 줄일 수 있다면, 더 이상 고민할 것이 있을까 합니다.
그 외에 국비지원 전기요금 할인
누진컷모햇 서비스
경상북도 에너지산업과에서 주최하는 프로그램으로, 소규모 옥상 태양광 발전소에서 생성된 ‘그린전기’를 가정에서 저렴한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태양광으로 생산된 전기를 가정에서 사용하고, 필요시에는 한국전력의 전기도 추가로 이용함으로써 전기요금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복지할인 제도
경상북도민 중 장애인, 국가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다자녀 (3자녀 이상), 5인 이상의 대가족, 아이를 출산한 가정, 생명유지 장치 사용 가정, 사회복지사업법에 의한 사회복지 시설 등에 전기요금 할인 혜택을 차등으로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해당 지원 대상자들은 전기요금을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원전 주변지역 전기요금 감면
또한, 원전 주변 지역에서는 반경 5㎞ 이내의 읍·면 지역의 공장 및 주택에게는 발주법에 따라 전기요금 보조금이 지급됩니다.
산업 시설은 설비용량 최대 200kW까지 1kW당 2900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으며, 주택은 월 사용량 170kWh까지 최대 1만7950원까지 전기요금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로써 원전 주변 지역의 주민들은 전기요금 부담을 더욱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신청 후기
현재 날로 갈수록 종잡을 수 없는 전기요금은 가정의 애물단지중 하나라고 봅니다. 이런 가운데, 전기요금 할인 서비스로서 가정에 꼭 필요한 제도가 있다고 하니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것 같습니다.
이에 실제 진행했던 몇몇 분들의 후기를 살펴보았습니다.
누구의 추천도 아니고 직접 신청하신 분들의 내용이 많았고, 30~40대 분들과 더불어 50~60대 분들도 꽤 많이 신청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